만병의 근원처럼 여겨지는 콜레스테롤은 특히 심혈관질환 발생의 주범으로 손꼽히는데, 모든 콜레스테롤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서 중요하고 필요한 지방 성분입니다. 세포막을 구성하고 스테로이드 호르몬과 담즙을 만드는 재료가 되기도 합니다. 콜레스테롤은 혈액 속 단백질과 결합하여 그 정도에 따라 중성지방과 고밀도, 저밀도 콜레스테롤로 나누어집니다. 그중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혈관 건강을 악화시킵니다.
 LDL 콜레스테롤(저밀도 콜레스테롤)은 혈관 안에 찌꺼기처럼 쌓이는데, 흐름이 막힘없어야 할 혈관 내에 장애물이 생기는 것과 같습니다. 또 혈관을 좁아지게 하고, 혈액 흐름을 방해하면서 여러 다양한 혈관 질환이 발생하게 만듭니다. 
고밀도 콜레스테롤(HDL 콜레스테롤은) 이렇게 혈관 안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노폐물을 간으로 운반하여 간이 콜레스테롤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해서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 콜레스테롤 정상 수치 참고
HDL 콜레스테롤 35~55mg/dL(남성), 45~6mg/dL(여성)
LDL 콜레스테롤 0~130mg/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고 해서 당장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도로에 장애물이 몇 개 있다고 해도 피해 갈 수 있습니다. 조금 차가 막힐 수 있지만 지나가긴 지나갑니다. 하지만 점차 그 장애물이 커지고 많아지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단이 중요합니다. 불포화지방산,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피해야 하는 음식]
- 소시지, 햄, 베이컨 등 가공육, 기름기 많은 육류(삼겹살, 돼지갈비, 소갈비, 소꼬리 등)
- 유제품(버터, 우유, 치즈, 생크림 등)
- 단당류(탄산음료, 시판 주스, 과자, 아이스크림, 잼, 케이크 등)
- 내장류(명란젓, 곱창, 순대 등)
- 나트륨이 높은 인스턴트 음식(간편조리 음식, 라면 등)
[추천하는 음식]
- 백미 밥 보다는 잡곡밥
-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두부, 콩, 버섯, 귀리, 아보카도, 죽순 등)
-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음식(고등어, 연어 등 등푸른 생선, 견과류 등)
- 칼륨이 풍부하여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는 음식(해조류,토마토, 바나나, 시금치, 마, 팥, 감자 등)

You may also like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