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컨디셔닝치료실

 수영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고, 관절염과 허리 통증을 갖고 계신 환자 분들도 통증 개선 및 근력증진의 효과를 보며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무리한 연습을 통해 어깨부상을 호소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수영은 팔로 물살을 제치는 동작(스트로크)이 기본동작으로, 특히 어깨 관절이 손상될 위험이 있습니다. 수영의 스트로크는 반복적인 팔의 회전과 근력이 필요하며 무리하게 몸을 쓰다간 어깨, 허리 관절을 중심으로 부상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영의 스트로크 시작 자세에서 통증이 있다면, 충돌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 같이, sub-acromial space가 점차 좁아져 나타난 충돌증후군은 회전근개의 힘줄염과 점액낭 등의 어깨관절 주변부의 염증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단순 염증으로 인해 나타난 충돌증후군의 경우 냉찜질이나 휴식으로 증상 완화가 가능하지만, 힘줄 손상이 동반된 경우에는 회전근개파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건강하게 수영을 즐기기 위해서 긴장된 근육을 잘 이완시켜 어깨가동범위를 확보하고, 견갑골이 불안정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회전근개 운동 : 겨드랑이에 수건을 끼워놓은 상태로 팔을 몸통과 평행하게 둔 상태로 회전시킵니다.
가슴스트레칭 : 바른 자세로 선 뒤 벽을 잡고 팔을 벌려 앞으로 몸을 숙이며 스트레칭합니다.
위와 같은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고나서도 수영 후 통증이 반복 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필요에 따라 정확한 검진을 통하여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You may also like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