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격파치료실 -

[질환 소개]
 슬개건이란 슬개골을 덮고 있는 허벅지근육의 연장된 힘줄로, 무릎뼈와 정강이뼈를 연결해주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슬개건염이란 슬개건 주위의 염증, 슬개건의 부분 파열, 퇴행성 변화와 같은 모든 슬개건의 질환을 총칭합니다. 흔히 점퍼의 무릎(Jumper's knee)이라고도 합니다.
[원인]
 주요 원인은 잦은 점프를 하거나 뛰는 것과 같이 배드민턴, 배구, 농구 등의 스포츠 활동이나, 장시간 무릎을 구부리거나 앉았다 일어났다를 반복할 때 주로 발생합니다.
[증상]
-슬개건 주위의 통증 및 압통(특히 슬개골 아래부분)
-부종, 열감 , 날카로운 통증 . 
-뛰거나 걸을 때 통증
-다리를 구부리거나 펼 때 통증
[예방법]
-운동 전 워밍업과 스트레칭
-운동 중 무릎지지대 착용
-운동 후 냉각과 스트레칭
-단단한 표면 위에서 과도한 스포츠활동 자제
[슬개건염 충격파치료]
 슬개건 통증이 심하고 염증이 일정 부분 진행된 상태에는 체외충격파를 통한 치료가 초기치료에 효과적인 치료로 통증과 염증조절을 위해 진행되는 치료입니다. 
 충격파 치료는 병변 부위에 충격파를 전달하여 충격파가 염증을 파괴하고 정상 조직의 재생 속도를 촉진시키는 반응을 유도하여 치료 합니다.

[Focus Type]

집중형 충격파는 심부 조직 깊숙한 환부 및 석회화 된 조직에 효과적으로 통증유발점을 찾아 충격파를 진행 합니다.

[Radial Type]

방사형 충격파는 연부조직 및 넓은 근육 부위에 효과적으로 사용 할 수 있으며, 근 섬유 방향을 따라서 통증유발점을 찾아 충격파를 진행 합니다
[슬개건염 테이핑]
* 준비 : 적당한 크기로 재단한 테이프 20cm X 3개 총 3개를 준비합니다. 2개는무릎 바깥을 감쌀 수 있는 길이로(2/3정도) 중간을 잘라주세요. 끝 부분을 둥글게 재단하면 더 오래 붙일 수 있습니다. 
1. 무릎을 90도 굽힌 상태에서 무릎 아래에서 시작 해서 무릎뼈 안쪽과 바깥쪽을 감싸도록 테이핑을 해줍니다.
2.  반대로 무릎 위에서 시작 해서 무릎뼈 안쪽과 바깥쪽을 감싸도록 테이핑을 해줍니다.
3. 무릎 바로 아래 부위에 테이프 중간을 먼저 고정한후, 양쪽으로 붙여 줍니다.
**테이핑 주의사항
① 붙일 때
    약간은 늘리셔도 괜찮지만 가능하면 50프로 이상 늘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피부가 약하신 
    환자분은 테이프를 많이 늘려서 붙이시면 피부손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② 떼어낼 때
  - 테이프의 접착력이 강하므로 떼어내실 때 피부에 상처가 나실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샤워하실 때 
    물과 거품을 묻혀 피부를 밀어내며 천천히 떼어내어 주세요.
  - 붙인 부위가 간지럽고 따가울 경우 떼셔도 괜찮습니다.

You may also like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