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및 해부학
 두통의 원인은 아주 다양하고, 원인을 밝히지 못하는 경우도 아주 많습니다. 그 중 경추성 두통은 두개 내 원인을 제외한 경추 척수신경의 자극에 의한 두통을 말합니다. 
 경추는 머리를 받드는 역할을 합니다. 어른의 머리 무게는 약 4kg으로 목의 척추가 균형이 잡혀 있지 않으면 무거운 머리의 무게는 온몸의 자세에 영향을 미쳐 특정 부위의 근육이 과도하게 뭉치거나 느슨해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머리를 지탱하는 중요한 근육으로 후두하근(muscles)이 있습니다. 두개골 뒤에서 시작하여 경추 1, 2번에 붙어 머리의 정교한 조절을 제공해주고, 자세를 안정화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후두직근, 소후두직근, 상두사근, 하두사근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머리 뒤의 4개 근육 이라고 하여 후두사근이라고도 부릅니다.
증상
 경추성 두통은 한쪽에서 주로 일어나는 두통으로, 증상이 목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불편한 자세나, 목의 움직임으로 통증이 발생하고, 동측의 목, 어깨, 상지의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또한 목의 가동범위가 감소하는 경우도 동반됩니다. 또한 목에서 시작해서 안와, 이마, 측두부로 이어져가는 통증이 있으며, 극심한 통증이라기 보다는 중등도의 통증, 증감하거나 통증 기간이 변하는 지속적인 통증 발작이 있습니다.
치료 및 예방
 교정치료, 도수치료 등의 방법으로 통증을 줄일 수 있으며, 간단한 스트레칭과 바른 자세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경추성 두통 운동]
1. 바른 자세로 앉아 늘어나지 않는 긴 수건 하나를 준비합니다.
2. 목과 머리가 만나는 부분을 수건으로 감싼 후 양손으로 당겨 10초간 유지합니다.
[맥켄지 목 운동]
1. 앉아서 혹은 똑바로 선 상태에서 수건을 목에 걸고 양 손을 아래 방향으로 당겨줍니다. 
2. 손은 고정된 상태로 턱을 최대한 당깁니다.
3. 천천히 머리를 뒤로 젖히면서 천장을 바라보는 느낌으로 2초 유지하고 다시 첫 자세로 돌아옵니다. 
[브루거 운동]
1. 똑바로 선 자세(혹은 앉은 자세)에서 양쪽 어깨에 힘을 빼고 바른 자세를 유지해 주세요
2. 손가락을 쭉 편 후 엄지손가락을 바깥으로 돌려줍니다. 이때 어깨는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가슴을 앞으로 내밀어 양쪽 날개뼈 사이가 가깝게 만들어주세요.

You may also like

Back to Top